주요국에서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꺽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주식시장은 다시 리오프닝 관련주로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영국을 필두로 "위드 코로나" 정책이 나오면서 우리나라도 코로나와 공존하되 경제생활 피해를 최소화 해야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에 코스피와 코스닥의 관련주 상승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보복소비가 강하게 일어날 테마군으로 항공과 여행이 꼽히고 있어서 관련 종목들의 반등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항공중 TOP 5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화물산업부문에서 계속되는 수요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2.7% 감소. IATA트래블 패스(ITP)를 통해 1시간 내외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검사 결과를 확인한 후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되며, 대상 노선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임. 불확실한 시장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1~2개월로 단위 공급 조정을 시행하는 탄력적 노선 운영 기조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의 2021년 1분기 시장점유율은 국내여객 12.5%, 국제여객 23.0%, 국제화물 22.8%를 기록했습니다. 정보통신부문에서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3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7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 감소, 영업손실은 68.7% 감소, 당기순손실은 51% 감소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3월말 기준 국내여객 7개 노선, 국제여객 26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여행 보복소비 분출에 따른 국내여행 심리 회복으로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635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추후 신규노선의 수요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4% 감소, 영업손실은 103.7% 증가, 당기순손실은 41.8% 증가했으며 COVID-19의 타격이 여전하며, 매출액을 비롯한 전반적인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악화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제주항공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1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69%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대응 중입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8% 감소, 영업손실은 32.9% 증가, 당기순손실은 21.7% 감소. 코로나19사태의 발생으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체 사업부의 매출이 감소하였고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폭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회복탄력성 강화, 역량 강화(내재화), 고객 중심의 판매 채널 다변화 등 주요 전략 과제를 충실하게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갖추며 지속적인 개선 중이므로 향후 전망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진에어
진에어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는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9.5% 감소, 영업손실은 92.1% 증가, 당기순손실은 57.5% 증가 했습니다. 동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잡은 국제선 무착륙 관광비행을 작년 12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으며 국적항공사 최초로 지난 2월 현지 관광업계와 협업을 통한 '오사카 테마 관광 비행'을 실시하는 새로운 여행트렌드를 선도하여 추가수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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