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이제 누구나 다 아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자 인류가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한 탄소배출 제로라는 -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못한 - 큰 도전의 첫걸음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 입니다. 그에따라 주가도 많이 움직여서 2020년 3월 최저점에서부터 적게는3배 많게는10배 정도까지 올라 왔습니다.
그럼 이제 성장성이 다 해서 지금의 조정이 생기는 건지 아니면 자연스러운 조정인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시장에 늘 관심을 두고 계신분들은 다 알고 있으시겠지만 여기서 전기차의 생명이 다 하지는않겠죠. 하지만 늘 고가에 사신분들은 주가가 내리면 불안해 하는게 당연한 이치겠지요.
결론적으로 물린분들은 존버 신규매수자는 내릴때마다 조금씩 주워 담으면 내년쯤엔 확실히
은행이자 보다는 몇배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Feat 투자는 본인이 판단)
오늘은 전기차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섹터 2차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로 바뀌면 전통적인 차량의 엔진이 필요 없어지면서 고전압 고전류 모터가 차량의 성능을 나타내는 바로미터가 되고 이에따라 배터리의 용량이 차량의 출력과 주행거리를 좌우하게 되는 가장 비싸고 큰 포지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전기차는 배터리(2차전지)이다 라는 결론이 내려지게 되는 것 입니다.
이중 우리나라 주식시장 2차전지 대장주 TOP 5를 알아 보겠습니다.
1. LG화학
말할 필요 없이 점유율 세계 1위 2차전지 회사입니다. 2020년 9월 중순 현재는 화학과 배터리 분할 이슈가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물적분할로 주주들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은 분할 이라 해서 개인과 기관은팔고 그 자리를 외국인들이 메꾸고 있습니다만 주가는 고가대비 상당히 밀리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치훼손은 없다고 매수를 권하고 있으나 개인들은 이를 빌미로 차익실현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세계 1위의 기술과 매출이 결국 주가를 제자리로 갔다 놓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터리데이를 하루 앞두고 일론 머스크가 배터리 발주을 늘일 것이며 멀지 않은 미래에 배터리 쇼티지가 발생할 것이라 얘기를 하면서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2. 삼성SDI
가장 핫한 전고체 배터리쪽으로 기술개발을 열심히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몇년간 연구 개발비용이 커지고있는데 이는 차세대 기술투자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기존 중대형 전지는NCM(티켈,코발트,망간)타입으로 양산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중대형 전지에는 처음으로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양극재를 사용해 전지를 양산할 계획입니다. 이전지는 BMW와 10년 장기공급계약을 맺은 제품으로 에너지밀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술선점을 위해 가장 많은 자금을 쏟아 붓고 있는 기업이 삼성SDI라 볼 수 있기에 성장성 또한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3. SK이노베이션
현재 미국에서 LG화학과 특허 소송이 걸려있어서 이를 해결 해야 주가가 반등 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LG화학 측에선 3조를 SK이노베이션 측에선 1조 정도를 배상금으로 보고 있는데 이에따라 약간의 등락이 있을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 3사 가운데 제일 공격적인 증설계획을 발표하고 있어서 지금 주가가 가장 저평가 되어있는 주식이라 평가 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소송문제가 해결되면 가장 가파른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4. 포스코케미칼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극재와 음극재 일괄 납품이 가능한 회사로 진화중인 회사입니다. 2010년 음극재 회사를 인수하면서 천연흑연 생산확대와 인공흑연 생산으로 사업을 확장 한후 포스코ESM을 합병하여 양극재사업에 진출하였고 자체개발 양극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 하이니켈 양극재의 구조적 불안정성을 보안하기위해 알루미늄을 도핑하여 성능을 강화한 제품) 신규공장을 착공하여 2022년 상업화 할 계획입니다.
5. 에코프로비엠
하이 니켈 양극재의 전문 2차전지 소재업체로 전세계 유일하게 NCA, NCM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현재 전기차향 매출은 NCM811제품으로 SK이노베이션이 최대 고객사 이며 이 제품은 알루미늄이 소량 포함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증설계획이 있고 기술력이 상당한 기업이므로 전기차 성장에 따른 최대 수혜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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