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수소연료자동차는 전기차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증시 전문가들 조차도 수소차의 단점인 엄청난 금액의 수소 충전소 인프라와 수소탱크의 소형화가 쉽지않다며 전기차의 성장만을 부각시키고 있었지만 돌연 유럽에서 수소차에 관심을 보이며 이젠 상용차는 수소차로 승용차는 전기차로 발전방향을 잡고 성장성을 동일시 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기차 못지않게 수소차관련주가 급등하자 수소는 차세대 발전연료라 치켜세우며 발전인프라가 아직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개도국에 수소연료 발전소를 세워서 애초부터 탄소발생설비를 진입시키지 않고 곧바로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면 된다는 후덜덜한 전망 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건 모르겠지만 확실히 수소상용차(수소연료트럭)의 경제성은 충분히 시장에서가치를 반영하기 시작한 것 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수소를 만들기위해 많은전기를 사용하여 물을 분해하거나 석유나 천연가스에서 부생가스를 분리하여 수소를 얻어야 하는 아이러니가 있기는 하지만 고압가스나 액화가스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과 탄소배출제로라는 점은 단순히 매력적인 업종이 아니라 반드시 나아가야 하는 방향이라는 점에서 성장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을것 같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비싸고 중요한 부품이 배터리이듯이 수소차에서는 연료전지스택이 가장 비싸고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와 관련된 업체가 가장 성장성이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분류해 보았습니다.
당연히 수소차의 세계 선두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입니다. 이 둘은 완성차 업체이므로 일단 제외를 하고 국내시장에서 관련 섹터의 대장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대장주 TOP 5
1. 두산퓨얼셀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설비 제작 그리고 장기유지보수 서비스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시장 MS는 80% 수준으로 타사대비 경쟁우위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수혜를 받을것 이라는 기대감으로 많이 상승하였고 현재는 조정중 입니다.
두산그룹의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두산중공업에 23% 무상증여를 해서 현재 최대주주는 두산중공업이 되었습니다. 수소차 시장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수소차의 핵심 소재인 연료전지 역시 수혜를 입을 것 이기에 이번 조정이 지나면 4분기 실적이 나오기전에 다시한번 주가 상승이 나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통적으로 반기 말에 매출이 집중된다는 점을 고려했을때 수익성이 개선될 여지는 충분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감대 입니다.
2. 에스퓨얼셀
2014년 GS칼텍스 연료전지 사업부에 분사해 설립된 연료전지 전문기업입니다. 건물용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스택과 수소추출기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수소 로드맵상 발전용과 함께 건물용 연료전지도 상당수 구축할 계획이어서 올해 내로 수소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등 하위법령이 마련되면 더욱 성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지난해 6월 중국의 대련화성과일신에너지유한공사와 합작법인 설립으로 중국연료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중국내 생산공장 구축은 코로나로 인해 지연 중이나 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3.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산업용 공구,가공 소재로 활용되며 국내유일의 생산업체 입니다. 세계시장에선 미국 남아공 등의 업체가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동사는10%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사의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가 현대차와 수소탱크 개발을 같이해서 수소차가 상용화되어 생산하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수소차 1대당 3개의 수소탱크가 들어가는데 아직 대량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고가로 책정되고 현재 수소탱크를 생산할 수 있는 회사가 동사의 계열사와 토요타 밖에 없어서 현대차에 독점공급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독점공급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상아프론테크
동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사업재편계획 심의 를 통과하여 수소연료전지차 스택 부분 국산화에필요한 자금지원 및 세금감면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외업체가 독점하던 글로벌 수소차용 멤브레인(수소차 원가의 8~9%) 시장에 진입하며 삼성SDI향 2차전지 가스켓등 주요부품을 독점납품하고 있어서 친환경 자동차 양쪽으로 성장성을 겸비한 회사입니다. 2019년 헝가리법인 설립을 하였고 2020년에 현지공장을 건설하여 2021년 2분기에 납품을 시작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효성첨단소재
국내유일의 탄소섬유 제조 기업 입니다. 탄소섬유는 수소탱크등 수소차의 핵심부품의 소재로 사용되기도하지만 향후 알루미늄이 사용되는 모든 소재에 더가볍고 강한 탄소섬유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서 성장성이 상당히 높을것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라미드도 광케이블,타이어 혼용 수요증가로 외형 및 이익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올해 2월부터 2000톤 증설분이 가동 되었고 앞으로 1조원을 투자해 생산량을 2만4천톤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3대 공급사중 하나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수소차 소재의 핵심은 탄소섬유 이므로 현재 매출비중은 작지만 이익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반큼 올해는 탄소섬유부분 흑자전환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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